2021학년도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2021. 3.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목 차
Ⅰ.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 1
Ⅱ.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 ·········································································· 2
Ⅲ. 고교 교육과정 범위 및 수준 준수 노력 ········································································ 6
Ⅳ. 문항 분석 결과 요약 ····································································································· 11
Ⅴ. 대학 입학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 ······································································ 12
1. 2021학년도 배재대학교 입학전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 ······························ 12
2. 선행학습 억제와 교육의 공공성 제고를 위한 향후 방안 ········································ 12
Ⅵ. 부록 ································································································································· 14
부록 1.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총괄표 ······························································ 15
부록 2. 문항 분석 결과 요약표 ······················································································ 15
부록 3. 항공운항과 문항카드 1, 2, 3 ············································································ 15
부록 4. 비교과 면접문항 ······························································································· 36
- 1 -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2 0 2 1 학 년 도
【 배 재 대 학 교 입 학 전 형 선 행 학 습 영 향 평 가 대 상 】
Ÿ
대학별 고사는 수시모집, 정시모집, 재외국인 및 외국인 전형(편입학 전형
제외) 등 모든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 중 각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
는 모든 시험으로 정의하고 있다(법 제10조 1항).
Ÿ
이에 따라 우리 대학에서 실시한 2021학년도 수시·정시모집 학생부종합전
형, 학생부교과위주(글로벌인재)전형, 실기실적위주(예술체육인재)전형이 선
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이 된다.
Ⅰ.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평가대상 입학전형
계열
입학
모집요강에
제시한 자격
기준 과목명
문항
번호
하위
문항
번호
계열 및 교과
교과
외
인문사회
수
학
과학
영어
기
타
국
어
사
회
도
덕
물
리
화
학
생
명
과
학
지
구
과
학
논술 등
필답고사
해당사항 없음
면접‧
구술고사
학생부
종합전형
1)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해당사항
없음
◯
글로벌
인재전형2)
인문사회
해당사항
없음
◯
인문사회
공지한 바
없음
3
◯
◯
4
◯
5
◯
체육특기자
전형3)
예체능
해당사항
없음
◯
선다형고사
해당사항 없음
1) 학생부종합(배양영재, SW인재)전형은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접, 학생부 기재 사항 확인면접
2) 글로벌인재전형 중 항공운항과는 영어교과와 인성면접 실시로 영어교과 문항카드 작성
글로벌인재전형 중 글로벌외국어자율전공학부, 호텔레저경영학과는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
접 실시(관광축제리조트경영학과는 지원인원 미달로 면접 미실시).
중국학과, 일본학과는 ‘공교육정상화법 제16조 제3호 적용의 배제’에 의해 문항카드 작성 제외.
3) 체육특기자전형의 레저스포츠학과는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접 실시로 문항카드 작성 제외
※ 1), 2), 3) 학생부 확인 및 인성면접 문항은 부록에 첨부
- 2 -
Ⅱ.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
1. 대학별 고사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이행 사항 점검 체크리스트
구분
판단기준
항목
세부내용
이행 점검
대학별고사
시행 관련
이행 사항
점검
1. 관련 자료의
홈페이지 게시
① 기간 내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공개
(문항과 답안 공개의 충실성)
O
2.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항목 준수
② 문항 총괄표 작성의 충실성
O
③ 문항 제출 양식(문항카드) 작성의 충실성
O
④ 장별 내용 제시 여부
O
3.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구성
⑤ 위원회의 외부위원 포함 여부
O
⑥ 현직 고등학교 교사 포함 여부
O
2.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대한 대학의 자체 규정
가. 규정명: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나. 제정일: 2015. 2. 1.
다. 주요 내용
1)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대학입학전형 선
행학습 영향평가 시행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
2)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위한 조직 구성 및 기능
3)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명시
4) 선행학습 영향평가 내용 규정
5)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의 공시 및 대학입학전형의 반영 방법 등을 규정
라.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규정
제8장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제21조(설치)
선행학습에 대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분석과 대학별고사의 개선을 위하여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를 둔다.
제22조(구성)
①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12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입학처장이 된다.
② 위원은 위원장이 추천하고 교내 전문가, 관련분야 외부 전문가 중에서 입학처장의 제청으로
- 3 -
3.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조직 구성
가. 조직명: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나 구성: 입학처장 및 입학사정관, 입학팀 직원, 현직 교사, 교육 시민단체 등 당연직
및 임명직 위원 총 8명으로 구성
다. 기능
1)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위한 기본방향 수립, 영향평가 실시, 영향평가 결과 보고서
검토 등
2)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에 대하여 교육부장관이 법 제14조 제1항에 따른 시정·변
경 명령 또는 법 제14조 제3항에 따른 조치를 위반한 경우 이에 대한 검토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의 위원장은 입학처장이 되고, 위원은 위원장
이 추천하고 교내 전문가와 관련분야 외부 전문가 중에서 위원장의 제청으로 총장이 위
총장이 위촉한다.
③ 위촉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23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담당/심의한다.
①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②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한 본 대학의 노력에 관한 사항
③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 여부 분석에 관한 사항
④ 향후 대입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에 관한 사항
제24조(절차 및 방법)
① 입학처에서는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적성・인성검사 등 대학별고사가 종료된 이후에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시행한다.
② 간사는 영향평가의 보고서를 작성하여 보관하고 결과를 위원장에게 제출한다.
③ 위원장은 대학별고사 종료 후 회의를 소집한다.
④ 위원은 전형분석, 설문결과와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대학별고사의 고교 교과영역 범위 준수
여부, 선행학습 유발여부 등을 판단하고 의사결정 지침에 의거하여 시정 및 개선 사항을 의
결한다.
제25조(영향평가 결과의 공시 및 대학입학전형의 반영)
입학처에서는 영향평가 결과의 내용을 해당 입시년도 3월 31일까지 본 대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해야 하며, 영향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다음 연도 입학전형에 반영하여야 한다.
- 4 -
촉한다.
2021학년도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의 위원은 내부 전문가 4명과 외
부 전문가 4명, 총 8명으로 하였다. 내부 전문가 4명은 입학팀, 입학사정관을 중심으로
참여하였으며, 외부 전문가는 고등학교 교사, 교육시민단체 소속 교육학 전문가로 구성
하였다. 각 위원의 구체적인 역할은 아래 <표 Ⅱ-1>과 같다.
<표 Ⅱ-1>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위한 조직 구성과 기능
구분
성명
소속 및 직위
작성분야
위원장
-
-
선행학습 영향평가 총괄
위원
-
-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분석
위원
-
-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대한 이해
위원
-
-
2021학년도 2020학년도 입학전형 비교
위원
-
-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분석 및 전체 피드백
위원
-
-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분석 및 전체 피드백
위원
-
-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분석 및 전체 피드백
위원
-
-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분석 및 전체 피드백
<표 Ⅱ-2> 현직 고등학교 교사 및 외부위원 참여 비율
구분
전체위원
교사위원(장학사 포함)
외부교육전문가
(시민단체 교육학)
인원(명)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2020학년도
9명
3명
33.3%
1명
11.1%
2021학년도
8명
3명
37.5%
1명
12.5%
선행학습 영향평가의 분석 및 피드백을 위해 외부 전문가(교사)를 임명하여 각각의 역
할을 강화하였다. 고사 실시 전 교사의 문항검토를 통해 교육과정 위배 여부를 미리 확
인하고, 교육시민단체 소속 연구원을 통해 교육의 공공성 개념에 비춰 배재대학교의 입
학전형 분석과 대학의 현실 가능한 대안을 점검하여 배재대학교의 입학전형에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있는지 객관적인 평가를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교과관련 교사가 고사 전
에 문항을 검토하여 문항이나 제출서류가 정규교육과정을 벗어난 것인지 여부를 분석
및 피드백을 하였고, 교육시민단체 교육학 전문가는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와
외부위원들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전체에 대한 분석과 피드백을 담당하였다.
- 5 -
4.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일정 및 절차
가. 2021학년도 입학전형 진행: 2020. 9. ~ 2021. 2.
나. 2021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구성: 2020. 9. 7.(월)
다.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회의
1차: 2020. 9. 15.(화) 출제문항 검토
2차: 2021. 2. 19.(금)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검토
3차: 2021. 3. 12.(금) 선행학습 영향평가 전체 피드백
4차: 2021. 3. 18.(목) (제출 전 최종 위원회)
라.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발표: 2021. 3. 19.(금), 배재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마. 차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변경: ~ 2021. 3.
- 6 -
Ⅲ. 고교 교육과정 범위 및 수준 준수 노력
2 0 2 1 학 년 도
【 배 재 대 학 교 의 공 교 육 정 상 화 를 위 한 노 력 】
Ÿ
선행학습 유발 요소인 대학별고사(논술고사, 적성고사, 실험고사, 교직・적성검사, 신체
검사 등)를 실시하지 않는다.
Ÿ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위원회 구성: 고등학교 현장 전문가를 통해 고등
학교 교육과정의 실제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Ÿ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확인하는 면접: 면접 내용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면접위원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교육과정 범위에
속하는 것과 아닌 것에 대한 사례를 적시한 면접 매뉴얼을 면접위원들에게 교육하고
배포하고 있다.
Ÿ
고등학교 현장과 연계 프로그램들을 통해, 사교육 경험 여부가 배재대학교 입학에 유
리하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리고 있다.
1. 출제 전
가. 고교 교육과정(필요 시 교과서 등) 분석
1) 2015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해설 및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확인 방법 안내 교육 실시
2) 면접고사 출제위원 대부분 위촉입학사정관 경험이 있는 교원들이며, 다년간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를 통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고교 교육과정, 고교 현장
에 대한 이해도가 높음
나. 출제・검토위원에 대한 고교 교육과정 사전 연수
1) 고교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교육 실시
・내부 평가위원을 대상으로 고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대한 이해, 전공별
평가요소 분석 및 교육 실시
・내부 교육 실시: 직업윤리 확립, 고교-대학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2015
개정교육과정, 학교생활기록부의 이해 등), 평가전문성 향상 및 신뢰성 강화 등
2) 면접문항 출제 전 문항 출제위원 및 학과별 사전 평가위원 교육 실시
・문항 출제방향 및 기본원칙, 선행학습 영향평가 및 문항카드 작성 안내
3) 교과연계 문항이 있는 경우 선행학습을 유발하지 않도록 교과관련 면접고사
- 7 -
해당 학과에 고교 교육과정 교육과 함께 EBS 교육방송 교재 중심 출제 요청
4) 학과에서도 교육과정을 확인하고 EBS 교육방송 교재 내에서만 문항을 출제
※ 문항 출제 방향 및 기본 원칙 예시
Ÿ
출제 유의사항
- 공교육정상화법 시행에 따라 대학에서 출제하는 모든 면접문항은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안 됨
- 수험생의 대입전형에 대한 부담 경감을 위하여, 지문의 내용은 고등학교 교과서
에 실린 자료 또는 EBS 교육방송 교재에 실린 자료를 사용하여 고교 교육과정
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아야 하며, 이 외의 자료를 사용할 경우 고교 교육과
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음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함
- 문항카드 작성을 위해 문항의 출제의도, 채점기준, 모범답안 등을 제시할 수 있
어야 함
Ÿ
전형 종료 후 대학 자체적으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에서 면접문항에 대
한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할 예정임
Ÿ
교육부 교육과정위원회에서 각 대학별 면접고사에 대한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여, 심사 결과 지적사항 발견 시 입학정원 일부 모집정지 등의 행정처
분을 내릴 예정임(공교육정상화법 제11조 ~ 제15조)
다. 전년 대비 사전 연수 실시 증감
1) 평가위원 교육
<표 Ⅲ-1> 평가위원 교육 시간 (단위: 시간)
2019년
2020년
신임
경력
신임
경력
30
30
40
40
2) 평가위원 교육 일정
<표 Ⅲ-2> 평가위원 교육 일정
교육
차수
교육 일시
교육내용
장소
시수
1차
9. 3.(목) 16:00
Ÿ 윤리강령 서약 및 직업윤리 확립
온라인교육
3
2차
9. 4.(금) 16:00
Ÿ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 이해
온라인교육
3
3차
9. 7.(월) 16:00
Ÿ 2021학년도 배재대학교 입학전형
온라인교육
3
4차
9. 10.(목) 16:00
Ÿ 모집단위 특성 이해
온라인교육
3
- 8 -
※ 보수교육
- 2020. 9. 28.(월) ~ 10. 14.(수) 개별 6회 ~ 9회 실시(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진행)
※ 교육 장면
학생부종합전형 및 글로벌인재전형 교육
2. 출제 과정
가. 출제・검토위원 중 고교 교사 참여 비율
<표 Ⅲ-3> 현직 고등학교 교사(일반고) 및 외부위원 참여 비율
전체위원
교사위원(장학사 포함)
외부교육전문가
(시민단체 교육학 박사)
인원(명)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2020학년도
9
3
33.3
1
11.1
2021학년도
8
3
37.5
1
12.5
나. 고교 교사의 출제・검토과정에서의 권한 강화를 위한 조치
1) 고교 교사 면접 문항 출제 후 문항 검토
교육
차수
교육 일시
교육내용
장소
시수
5차
9. 11.(금) 16:00
Ÿ 고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온라인교육
2
6차
9. 22.(화) 16:00
Ÿ 학교생활기록부 이해
온라인교육
2
7차
9. 23.(수) 16:00
Ÿ 서류평가 시스템의 이해와 실제1
온라인교육
3
8차
9. 24.(목) 16:00
Ÿ 서류평가 시스템의 이해와 실제2
온라인교육
3
9차
9. 25.(금) 16:00
Ÿ 서류평가 시스템의 활용과 분석
온라인교육
3
10차
9. 28.(월) ~ 10. 8.(목)
Ÿ 눈높이 서류평가
온라인교육
10
11차
10. 12.(월) 16:00
Ÿ 눈높이 서류평가 강평회 및 피드백
온라인교육
2
12차
11. 19.(목) 16:00
Ÿ 면접평가 사전교육
온라인교육
3
총 시수
40
- 9 -
・2020학년도까지는 면접문항의 보안 유지를 위하여 출제과정에는 고교 교사가
참여하지 않으나, 교육부의 권고사항에 따라 2021학년도 대입전형에서는 현직
고교 교사가 면접 문항 출제 후 면접고사 실시 전 검토 작업에 참여하였음
2) 문항별 출제 및 검토 과정
가) 교과 내용 포함된 문항
・해당학과 문항 출제 → 입학팀 문항 검토 → 고교 교사 문항 검토
・해당학과 교수 EBS 교육방송 교재 내에서만 문항 출제
・입학사정관과 입학담당자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홈페이지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를 바탕으로 면접문항이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되었는지를 검토함
・현직 고등학교 영어 교사가 최종적으로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되었는지
문항 검토
・교사 위원 검토 후 입학안내 홈페이지 및 해당학과 홈페이지 공개
나) 비교과 문항
・입학사정관이 교과내용과 관련 없는 학생부 내용 확인 공통 면접 문항 출제
・지원동기 및 인성관련 문항 등 출제 후 입학팀 전체 문항 검토
・전체 교육을 통해 해당학과 교수 문항 검토
・최종 검토 후 면접고사 실시 전 입학안내 홈페이지 공개
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 서약서
선행학습영향평가 문항 검토 확인서
- 10 -
다. 출제・검토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 보완을 위한 개선 노력
※ 현재까지 EBS 교재 내에서만 출제하여 고교 교육과정 범위를 벗어난 문제는 없음
・2022년 이후 역시 교과서 지문 또는 EBS 교육방송 교재 활용하여 출제 요청
・고교 교과서 및 EBS 교육방송 교재를 벗어난 문제의 경우 재 출제 요청 및
지속적으로 고교 교육과정을 벗어나지 않게 재교육 실시 예정
3. 출제 후: 고사 실시 전 교과 관련 문항 전체 홈페이지 공개
가. 교과 관련 문항
・2021학년도의 경우 면접고사 실시 전 교과 관련 문항 입학안내 홈페이지 및
해당학과 홈페이지에 공개
나. 비교과 관련 문항
・면접고사 실시 전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문항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개
교과 관련 문항 입학안내 홈페이지 공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공통 문항
다. 전형 완료 후 평가 위원 전형 강평회 실시
・전형 강평회를 통해 세부적 내용 보완 사항 확인
・2020년 강평회를 통해 항공운항과 영어교과 선택 지문의 수를 10개 이내로 줄임
- 11 -
Ⅳ. 문항 분석 결과 요약
평가대상
입학전형
계열
문항번호
하위
문항
번호
교과별 교육과정
과목명
교육과정
준수 여부
문항 붙임
번호
논술 등
필답고사
해당사항 없음
면접‧
구술고사
학생부
종합전형1)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
글로벌
인재전형2)
인문사회
3
영어
○
문항카드 1
4
영어 독해와 작문
○
문항카드 2
5
영어 Ⅰ
○
문항카드 3
실기실적
체육특기자
전형
3)
예체능
○
선다형고사
해당사항 없음
1) 학생부종합(배양영재, SW인재)전형은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접, 학생부 기재 사항 확인면접
2) 글로벌인재전형 중 글로벌외국어자율전공학부, 호텔레저경영학과는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
접 실시(관광축제리조트경영학과는 지원인원 미달로 면접 미실시).
중국학과, 일본학과는 ‘공교육정상화법 제16조 제3호 적용의 배제’에 의해 문항카드 작성 제외.
글로벌인재전형 중 항공운항과는 영어교과와 인성면접 실시로 영어교과 문항카드 작성
3) 체육특기자전형의 레저스포츠학과는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접 실시로 문항카드 작성 제외
※ 1), 2), 3) 학생부 확인 및 인성면접 문항은 부록에 첨부
- 12 -
Ⅴ. 대학 입학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
1. 2021학년도 배재대학교 입학전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
배재대학교에서는 신입생 선발을 ‘교육의 공공성을 높이면서도 배재대학교 교육이념
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여 교육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교육의
공공성을 훼손하는 입학전형을 없애고, 중등교육의 자율성과 완결성을 존중하면서도 독
자적인 교육이념을 가진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적합한 입학전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원자들에게 학교교육 이외의 부가적이고도 복잡한 전형요
소를 없애주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노력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
음과 같다.
첫째, 학생부전형(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선발인원을 확대하였다. 수능최저학력기준
등의 자격기준을 없애고 국내고등학교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학생부전형
의 선발인원을 확대하여 고교교육정상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전형
2020학년도
2021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
1,681명(77.3%)
1,787명(82.3%)
학생부종합전형
181명(8.3%)
223명(10.3%)
실기전형
132명(6.1%)
113명(5.2%)
수능위주전형
181명(8.3%)
48명(2.2%)
<표 Ⅴ-1> 배재대학교 입학전형별 모집인원
둘째,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였다. 2020학년도에 이어 2021학년도에도 수시모집
과 정시모집 전체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여 수험생 부담을 경감시키고, 고교교
육정상화에 기여하는 전형을 운영하였다.
2. 선행학습 억제와 교육의 공공성 제고를 위한 향후 방안
배재대학교에서는 선행학습 억제와 교육의 공공성 제고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입학
전형 제도들은 향후에도 유지할 예정이다.
첫째,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
이 규정한 사교육을 유발하는 입학전형 요인들은 계속해서 실시하지 않을 것이다.
- 13 -
배재대학교에서 실시하지 않는 입학전형 선발방식은 다음과 같다.
논술, 적성고사, 실험고사, 교직적성⋅인성검사, 신체검사
다만, 학생 능력에 대한 다차원적인 평가를 위해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는 앞으로도 실
시할 예정이다. 2022학년도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는 2021학년도 전형에서와 같이 출제
문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의 범위를 벗어난 면접고사 및 구술고사와 실기고사를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문제를 구성한다.
둘째, 대입전형의 적극적인 안내와 적절한 고교연계를 통해 선행학습 유발요인을 감
소시키고자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요소인 자기소개서나 면접은 실제 학생부종합
전형 입학생에 비해 타 전형 입학생들이 선행학습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1) 이
는 학생들에게 생소한 전형요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2019학년도 이후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으며, 2022
학년도 전형에서는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학생부종합 서류평가전형의 비중을 높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설명회, 모의면접, 온라인 스마트폰 모의면접, 면접문
항 공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함과 동시에 선행학습
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도록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1) 2016학년도 배재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설문조사 결과
- 14 -
부록
1. [부록1]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총괄표
2. [부록2] 문항 분석 결과 요약표
3. [부록3] 항공운항과 문항카드 1, 2, 3
4. [부록4] 비교과 면접문항
부 록
- 15 -
[부록 1]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총괄표
평가대상 입학전형
계열
입학
모집요강에
제시한 자격
기준 과목명
문항
번호
하위
문항
번호
계열 및 교과
교과
외
인문사회
수
학
과학
영어
기
타
국
어
사
회
도
덕
물
리
화
학
생
명
과
학
지
구
과
학
논술 등
필답고사
해당사항 없음
면접‧
구술고사
학생부
종합전형1)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해당사항
없음
◯
글로벌
인재전형
2)
인문사회
해당사항
없음
◯
인문사회
공지한 바
없음
3
◯
◯
4
◯
5
◯
체육특기자
전형3)
예체능
해당사항
없음
◯
선다형고사
해당사항 없음
1) 학생부종합(배양영재, SW인재)전형은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접, 학생부 기재 사항 확인면접
2) 글로벌인재전형 중 항공운항과는 영어교과와 인성면접 실시로 영어교과 문항카드 작성
글로벌인재전형 중 글로벌외국어자율전공학부, 호텔레저경영학과는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접
실시(관광축제리조트경영학과는 지원인원 미달로 면접 미실시).
중국학과, 일본학과는 ‘공교육정상화법 제16조 제3호 적용의 배제’에 의해 문항카드 작성 제외.
3) 체육특기자전형의 레저스포츠학과는 교과지식과 관련이 없는 인성면접 실시로 문항카드 작성 제외
[부록 2] 문항 분석 결과 요약표
평가대상
입학전형
계열
문항번호
하위
문항
번호
교과별 교육과정
과목명
교육과정
준수 여부
문항 붙임
번호
논술 등
필답고사
해당사항 없음
면접‧
구술고사
학생부
종합전형
1)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
글로벌
인재전형
2)
인문사회
3
영어
○
문항카드 1
4
영어 독해와 작문
○
문항카드 2
5
영어 Ⅰ
○
문항카드 3
실기실적
체육특기자
전형
3)
예체능
○
선다형고사
해당사항 없음
- 16 -
[부록 3] 문항카드
1. 항공운항과 3번 문항카드
1. 일반 정보
유형
☑ 면접 및 구술고사
전형명
학생부교과위주 글로벌인재전형
해당 대학의 계열(과목) /
문항번호
인문사회계열/항공운항과 3번 문항
출제 범위
교육과정 과목명
영어
핵심개념 및 용어
영어 지문 읽기, 유창성, 발음
예상 소요 시간
2분 / 전체 15분
2. 문항 및 자료
문제 3. 아래의 지문을 강세와 발음에 맞게 소리 내어 읽어보시오(5개 중 택 1).
1) The seatbelt sign is off. However, in case of turbulence, please keep your seatbelt fastened.
Also, smoking is not permitted. When opening the overhead bins, be careful of bags that
may fall out and injure you or other passengers.
2) Ladies and gentlemen, We are approaching Cheong-Ju International Airport. At this time, we
ask you to please store your carry-on items in the overhead bins or under the seat in front
of you. Thank you for your cooperation.
3) Ladies and gentlemen, We will be landing shortly. In preparation for landing, please fasten
your seat belt, return your seat and tray table to the upright position, and open your window
shades.
4) Ladies and gentlemen, We will now collect headphones and magazines. To enter the United
States Guam, please have your entry documents ready. If you need any assistance, please
ask our cabin crew.
5) Ladies and gentlemen, We will now collect headphones and magazines. To enter the United
States Guam, please have your entry documents ready. If you need any assistance, please
ask our cabin crew.
부 록
- 17 -
3. 출제 의도
수험생의 영어능력 중 영어 읽기를 평가하고자 함. 특히 수험자의 영어 발음과 유창성을 소리 내
어 읽기를 통해 평가함.
4. 출제 근거
가) 교육과정 근거
적용 교육과정
제2015-74호
관련 성취기준
1. 교과명: 영어
과목명: 영어
관련
성취
기준
1
(2) 말하기
[10영02-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10영02-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중심 내용을 말할 수 있다.
[10영02-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
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10영02-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정보를 묻
고 답할 수 있다.
41~42
쪽
성취
기준
2
(3) 읽기
[10영03-01]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2]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
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3]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4]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43~44
쪽
- 18 -
나) 자료 출처
교과서 외
자료명(도서명)
작성자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관련 자료
재구성
여부
In-Flight Announcement1,2,3
박혜정 외 2인
백산출판사
2012
126
Seatbelt sign
off
×
In-Flight Announcement1,2,3
박혜정 외 2인
백산출판사
2012
132
approaching
×
In-Flight Announcement1,2,3
박혜정 외 2인
백산출판사
2012
134
landing
×
In-Flight Announcement1,2,3
박혜정 외 2인
백산출판사
2012
150
duty-free
sales
×
In-Flight Announcement1,2,3
박혜정 외 2인
백산출판사
2012
159
Seatbelt sign
off
×
5. 문항 해설
본 문항은 영어 읽기 평가 중 영어 발음과 유창성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발음은 명료성과 정
확성으로 평가한다. 이때 모음, 음절, 단어, 구, 문장 단위로 평가하며, 연음, 강세 등도 확인하여
평가한다.
6. 채점 기준
하위
문항
채점 기준
배점
제시문 1~5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함. 어휘 파악 및 발음, 유창성을
50(상), 30(중), 20(하)로 평가함.
50
7. 예시 답안
문제 3. 아래의 지문을 강세와 발음에 맞게 소리 내어 읽어보시오(5개 문항 중 택 1).
1) <In-Flight Announcement1,2,3 (기내방송1,2,3) / 박혜정 한향숙 백유진 공저 / 백산출판사 / 2012
년 / P.126
청킹: The seatbelt sign is off. However, / in case of turbulence, / please keep your seatbelt
fastened. Also, smoking is not permitted. When opening the overhead bins, / be careful of
bags / that may fall out and / injure you or other passengers.
해석: 좌석벨트 표시등이 꺼졌습니다. 그러나 비행 중에는 기류변화로 인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흡
부 록
- 19 -
연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선반을 여실 때는 안에 있는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 주십
시오.
2) <In-Flight Announcement1,2,3 (기내방송1,2,3) / 박혜정 한향숙 백유진 공저 / 백산출판사 / 2012
년 / P.132
청킹: Ladies and gentlemen,/ We are approaching Cheong-Ju International Airport. At this time,
/ we ask you to please store your carry-on items / in the overhead bins / or under the seat
in front of you. Thank you for your cooperation.
해석: 손님 여러분, 우리 비행기는 청주 국제공항에 도착하겠습니다. 꺼내 놓은 짐들은 앞좌석 아래나 선
반 속에 다시 보관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3) <In-Flight Announcement1,2,3 (기내방송1,2,3) / 박혜정 한향숙 백유진 공저 / 백산출판사 / 2012
년 / P.134
청킹: Ladies and gentlemen, We will be landing shortly. In preparation for landing, / please
fasten your seat belt, / return your seat / and tray table to the upright position, / and open
your window shades.
해석: 손님 여러분, 우리 비행기는 곧 착륙하겠습니다. 좌석등받이와 테이블을 제자리로 해주시고 좌석벨
트를 매 주십시오. 그리고 창문 덮개는 열어주십시오.
4) <In-Flight Announcement1,2,3 (기내방송1,2,3) / 박혜정 한향숙 백유진 공저 / 백산출판사 / 2012
년 / P.150
청킹: Our in-flight duty free sales / have started and you may now purchase duty free items / or
order items for your return flight. For more information, / please refer to the ‘duty free’
magazine / in your seat pocket.
해석: 우리 비행기는 손님 여러분의 편리한 쇼핑을 위해 다양한 면세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입을 원
하시는 분은 기내지(‘duty free’)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In-Flight Announcement1,2,3 (기내방송1,2,3) / 박혜정 한향숙 백유진 공저 / 백산출판사 / 2012
년 /P.159
청킹: Ladies and gentlemen, / We will now collect headphones and magazines. To enter the
United States / Guam, / please have your entry documents ready. If you need any
assistance, / please ask our cabin crew.
해석: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미국 괌에 입국하시는 손님 여러분께서는 입국서류를 작성하셨는지 확인
해 주십시오. 도움이 필요하시면 저희 승무원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 20 -
8.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위원 검토의견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1
학생들의 영어 능력 중 영어 읽기 능력을 통하여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들이다. 문항 유
형 1~5는 항공기 기내에서 이루어지는 안내방송 관련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고, 어휘의 수준이 고등학
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수준에 적합하다. 또한, 문항들이 지원학과에 관련이 깊은 내용들이며, 교과
서나 듣기 평가 등에서 많이 접해 보았을 수준의 단순한 난이도로 이루어진 어휘들로 되어 있다. 지원
학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는 학생들이라면 학과 지원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준비
하고 숙지해야 할 내용들로 ‘영어 읽기의 유창성’과 ‘영어 발음음의 명확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문항들이다.
결과적으로, 출제 문항들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참여한 학생들은 누구나 읽고 말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문항들이기 때문에, 선행학습 유발의 가능성은 없는 문항들이라 판단된다.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2
위 문항을 통해 배재대학교는 글로벌인재전형 항공운항과를 지원한 학생들의 영어능력 중 영어발음
및 어휘파악, 유창성을 통한 영어 읽기능력을 제시문 1)~5) 중에서 1개 문항을 선택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5가지 제시문 모두 기내방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험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된
착륙, 이륙, 기내 주의사항, 면세품 구입 등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내용으로 ‘영어과 교육과정’
관련 성취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된다. 내용 뿐 아니라 문장의 구조와 개수, 사용된 어휘도 정규고등
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행한 수험생이 영어 발음의 명료성과 정확성을 표현하기에 적절하여 선행학
습을 유발할 수 있는 제시문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위 문항은 수험생을 평가하는
데 있어 선행학습과 관련없이 고등학교 교과영역 범위 내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하고자 하는
대학의 노력이 보여진다.
부 록
- 21 -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3
학생들의 영어능력 중 영어 읽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1 ~ 5 문항 모두 제시문에 사용
된 어휘의 수준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수준에 크게 벗어나기 않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영문
을 읽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이다. 특히 제시된 영문 5개 문항은 항공승무원이라는 학생 자
신의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적합성을 영어 읽기 능력과 결부시켜 판단할 수 있는 문항으로 자신이 선
택한 전공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학생이라면 보다 수월하게 해결하였을 것이다. 더욱이 문장
의 구조가 단순 형태로 되어 있어 학생 자신의 ‘영어 읽기의 유창성’과 ‘영어 발음의 명확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문항이기 때문에 선행학습 유발 가능성이 없는 문항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고
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전공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학생이라면 제시된 문항을
보다 쉽게 해결하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육시민단체위원 검토의견 4
위 지문은 이륙, 착륙, 안전벨트 착용 등 항공운항과와 직접 관련된 내용으로 항공운항과 지원한 학
생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적합한 내용이다. 그리고 지문에 사용된 단어도 고등학교 졸업생이면 학교 교
육과정을 통해 학습 가능한 기본적으로 것들로 구성되어 있고, 문장의 구조도 비교적 단순해서 끊어
읽기가 어렵지 않다. 더구나 5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 22 -
2. 항공운항과 4번 문항 카드
1. 일반 정보
유형
☑ 면접 및 구술고사
전형명
학생부교과위주 글로벌인재전형
해당 대학의 계열(과목) /
문항번호
인문사회계열/항공운항과 4번 문항
출제 범위
교육과정 과목명
영어 독해와 작문
핵심개념 및 용어
문장 해석, 세부 내용 파악
예상 소요 시간
2분/ 전체 15분
2. 문항 및 자료
문제 4. 다음 제시 문을 해석 하세요(10개 유형 중 택 1).
1) You need to arrive in Nepal on Tuesday, November 10th or earlier. The earliest day you can
leave Nepal is Monday, November 23rd.
2) You can get a tourist visa at the airport on arrival for $25 or $40 depending on how long you
plan to stay.
3) Group tours must be booked two weeks in advance. To schedule a group tour, please
contact the curator 641-652-3352.
4) At this one-day class, you’ll learn how to make your own cosmetics from natural
ingredients.
5) After returning to our Niedermorschwihr shop from Paris, I started baking and making pastry
on a daily basis.
6) I started feeling lonely in this tiny 360-inhabitant village which was too remote to attract
anybody.
7) A customer, Mr.Liam Baker, wants to return a pair of shoes he bought from this showroom a
week ago.
부 록
- 23 -
8) Jake lifted his head high and tried to control his breathing. He would start his new life with
Leah.
9) Where can I get a free coffee? Sign up today and we will send you information on where
and how to get your free coffee.
10) My name is Jeremy Wilson. I have lived at 2014 Dallas St. for almost my entire life, and
now I am 23 years old.
3. 출제 의도
고등학교 영어 수업을 토대로 작성된 문제의 어휘와 독해 능력을 평가
4. 출제 근거
가) 교육과정 근거
적용 교육과정
제
2015-74호
관련 성취기준
1. 교과명: 영어
과목명: 영어 독해와 작문
관련
성취
기준
1
(1) 읽기
[12영독03-01] 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독03-02] 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
지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독03-03] 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내용의 논리
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독03-04] 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
나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12영독03-05] 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심정
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12영독03-06] 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함축적 의미
를 추론할 수 있다.
74~75
쪽
- 24 -
나) 자료 출처
교과서 외
자료명(도서명)
작성자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관련
자료
재구성
여부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32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32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34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90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98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98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19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20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24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1
×
5. 문항 해설
문항은 영어 이해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여행, 단체 관람 예약, 페이스트리 굽기, 마을주
민들 속의 외로움, 신발 반품, 새로운 시작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이다.
6. 채점 기준
하위
문항
채점 기준
배점
제시문 1)~10)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해석 할 수 있도록 함. 어휘와 독해 능력을 필요
로 하며 문장 해석의 완성도에 따라 50(상), 30(중), 20(하)로 평가함.
50
부 록
- 25 -
7. 예시 답안
문제 4. 다음 제시 문을 해석 하세요(10개 유형 중 택 1)
1)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32 지문
You need to arrive in Nepal on Tuesday, November 10th or earlier. The earliest day you can
leave Nepal is Monday, November 23rd.
해석: 11월 10일 화요일이나 더 일찍 네팔에 도착하셔야 합니다. 네팔에서 떠날 수 있는 가장 이른 날짜
는 11월 23일 월요일입니다.
2)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32 지문
You can get a tourist visa at the airport on arrival for $25 or $40 depending on how long you
plan to stay.
해석: 귀하가 얼마나 오랫동안 머무를 계획인지에 따라, 도착 즉시 공항에서 관광 비자를 25달러 또는 40
달러에 받을 수 있습니다.
3)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34 1번 지문
Group tours must be booked two weeks in advance. To schedule a group tour, please contact
the curator 641-652-3352.
해석: 단체 관람은 2주일 전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단체 관람 일정을 잡기 위해서는 큐레이터에게
641-652-3352로 연락하세요.
4)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90 27번 지문
At this one-day class, you’ll learn how to make your own cosmetics from natural ingredients.
해석: 이 하루의 수업에서 천연 재료로 여러분 자신의 화장품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겁니다.
5)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98 43~45번 지문
After returning to our Niedermorschwihr shop from Paris, I started baking and making pastry
on a daily basis.
해석: 파리를 떠나 우리의 Niedermorschwihr 가게로 돌아온 후 나는 매일 페이스트리를 굽기 시작했다.
6)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98 43~45번 지문
I started feeling lonely in this tiny 360-inhabitant village which was too remote to attract
anybody.
해석: 누군가의 주의를 끌기에는 너무 외딴 이 작은 360명의 주민이 사는 마을에서는 나는 외로움을 느끼
기 시작했다.
7)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19 18번 지문
A customer, Mr.Liam Baker, wants to return a pair of shoes he bought from this showroom a
week ago.
- 26 -
해석: 고객 Mr.Liam Baker씨가 자신이 1주일 전에 이곳 전시장에서 구매한 신발 한 켤레를 반품하기를
원합니다.
8)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20 19번 지문
Jake lifted his head high and tried to control his breathing. He would start his new life with
Leah.
해석: Jake는 머리를 높이 들고 호흡을 조절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Leah와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시작
하였다.
9)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24 27번 지문
Where can I get a free coffee? Sign up today and we will send you information on where and
how to get your free coffee.
해석: 어디에서 무료 커피를 마실 수 있을까요? 오늘 가입하시면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무료 커피를 마실
수 있는지에 관한 정보를 여러분께 보내드리겠습니다.
10)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1 3번 지문
My name is Jeremy Wilson. I have lived at 2014 Dallas St. for almost my entire life, and now I
am 23 years old.
해석: 제 이름은 Jeremy Wilson입니다. 저는 거의 Dallas가 2104번지에서 살아왔고 지금은 23살입니다.
부 록
- 27 -
8.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위원 검토의견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1
지원자의 영어 어휘와 독해 능력을 토대로 영어 문장 해석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제시된 문항
은 짧은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휘 수준이나 문장 구조, 의미 파악 정도 등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제시문이 고등학교 영어 수업 현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장 구조로 되어 있어 학생들의 입장에서 글을 해석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예
상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성취 기준[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 주제 및 요지, 논리적 관계 등의 파악] 에 부합하고 EBS 수능 완성 교재를 활용하여 문항이 구
성되어 있기 때문에 선행학습 유발 가능성이 전형 없는 문항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과정
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이라면, 자신의 영문 해석 능력을 토대로 수월하게 해결했으리라고 판단되고 사
교육 유발가능성보다는 보다는 오히려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2
위 문항을 통해 배재대학교는 항공운항과를 지원한 학생들의 영어능력 중 고등학교 영어 수업을 토
대로 작성된 문제의 어휘와 독해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제시문 1)~10) 중에서 1개 문항을 선택
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10가지 문항은 영어 이해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여행, 단체 관람 예
약, 페이스트리 굽기, 마을주민들 속의 외로움, 신발 반품, 새로운 시작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내용으
로 ‘영어과 교육과정 중 영어 독해와 작문’관련 성취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된다. 다양한 주제에 관
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하고 논리적 관계, 함축적 의미,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표현하기에
적절하여 선행학습을 유발할 수 있는 제시문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위 문항은 수
험생을 평가하는 데 있어 선행학습과 관련없이 고등학교 교과영역 범위 내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
가를 하고자 하는 대학의 노력이 보여진다.
- 28 -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3
자기소개, 여행, 반품요청 등 비교적 친숙한 주제에 관한 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내용으로 학생의 영
어 이해 능력을 파악하기에 적합한 문항들로 이루어져 있다. 영어과 고교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취기준에 부합하고 EBS 수능 영어 교재 문항의 지문을 그대로 활용하여 제시문을 구성하였기 때문
에 선행학습 유발 가능성이 전혀 없는 문항으로 판단한다. 또한, 적합한 난이도의 어휘와 다소 단순한
문장들이 사용되어 제시된 문항을 수월하게 해결하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육시민단체위원 검토의견 4
위 해석 문제는 전체 10개의 예문이 모두 일상, 여행, 물건반품 등과 관련된 것들로, 수험생들이 이
예문들 중 자신의 관심과 수준에 맞게 고르도록 하고 있다. 10개의 예문들은 모두 간단한 문장구조이
며 단어도 고둥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이해가능한 것들이다. 무엇보다 이 예문
들은 모두 EBS에서 수능연계문제로 작성하여 제출하였던 것으로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문제와 무관함
을 입증하는 것들이다.
부 록
- 29 -
3. 항공운항과 5번 문항카드
1. 일반 정보
유형
☑ 면접 및 구술고사
전형명
학생부교과위주 글로벌인재전형
해당 대학의 계열(과목) /
문항번호
인문사회계열/항공운항과 5번 문항
출제 범위
교육과정 과목명
영어 Ⅰ
핵심개념 및 용어
문장 해석, 내용 파악
예상 소요 시간
3분/ 전체 15분
2. 문항 및 자료
문제 5. 다음 문제를 읽고 해석해 보세요(10개 중 택 1).
1) Modern science emerged out of traditions that are clearly Western. It seems that the process
of sorting into either/or categories can be traced to ancient Greek thought.
2) Creativity researchers now believe that creativity cannot always be defined as a property of
individuals; creativity can also be a property of groups.
3) I watched with curiosity as a strange couple walked through the house taking measurements.
The process took about two hours. so I lost interest and hurried back to my own project
outside.
4) The pursuit of flavor is one path to a good life, a truth recently discovered by Americans that
demands a new account of the meaning of food and its consumption.
5) The fame of French director Andre Cayatte reached its peak in the 1950s. Casysatte, s
journalist, lawyer and novelist, became involved in cinema at the end of the 1930s by writing
screenplays.
6) Discover the world of aviation through fast-paced activities at the Peal Harbor Aviation
Museum flight camp. Experience managing forces of flight, loading cargo and planning flight.
7) The objective of battle, to “throw” the enemy and to make him defenseless, man
temporarily blind commanders and even strategists to the larger purpose of war.
- 30 -
8) The words used in survey questions should not trigger biases, unless doing so is the
researcher’s conscious.
9) Collection reevaluation, most commonly known as weeding, is the process of removing books
and other materials from library collection when they are no longer useful.
*weeding 장서 제적(도서관 자료 폐기)
10) David’s experience at AFL media has, above all things, given him the best indication yet of
what it takes to be a journalist at that level.
3. 출제 의도
고등학교 영어 수업을 토대로 작성된 문제의 어휘와 독해 능력을 평가
4. 출제 근거
가) 교육과정 근거
적용 교육과정
제2015-74호
관련 성취기준
1. 교과명: 영어
과목명: 영어 Ⅰ
관련
성취
기준
1
(2) 말하기
[12영Ⅰ02-01]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
보를 설명할 수 있다.
[12영Ⅰ02-02]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중심 내
용을 말할 수 있다.
[12영Ⅰ02-03]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을 표현할 수 있다.
[12영Ⅰ02-04]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
[12영Ⅰ02-05]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그림, 도표, 도식 등을
활용하여 의사소통 할 수 있다.
64~66
쪽
성취
기준
2
(3) 읽기
[12영Ⅰ03-01]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Ⅰ03-02]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
악할 수 있다.
[12영Ⅰ03-03]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
66~68
쪽
부 록
- 31 -
나) 자료 출처
교과서 외
자료명(도서명)
작성자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쪽수
관련
자료
재구성
여부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91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94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03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05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06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07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21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22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54
×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2020.6.29.
166
×
5. 문항 해설
문항은 영어 이해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현대과학과 서구전통, 창의성, 음식과 소비, 영화
감독, 비행 캠프, 설문 조사, 도서관 자료 등에 대한 글이다.
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Ⅰ03-04]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12영Ⅰ03-05]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심정이나 태
도를 추론할 수 있다.
[12영Ⅰ03-06]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함축적 의미를 추론
할 수 있다.
- 32 -
6. 채점 기준
하위
문항
채점 기준
배점
제시문 1)~10)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해석 할 수 있도록 함. 어휘와 독해 능력을 필요
로 하며 문장 해석의 완성도에 따라 50(상), 30(중), 20(하)로 평가함.
50
7. 예시 답안 혹은 정답
문제 5. 다음 문제를 읽고 해석해 보세요(10개 중 택 1).
1)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91 29번 지문
Modern science emerged out of traditions that are clearly Western. It seems that the process
of sorting into either/or categories can be traced to ancient Greek thought.
해석: 현대 과학은 명백하게 서구적인 전통에서 나왔다. 양자택일 범주로 분류하는 과정은 고대 그리스
사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94 35번 지문
Creativity researchers now believe that creativity cannot always be defined as a property of
individuals; creativity can also be a property of groups.
해석: 창의성 있는 연구자들은 이제 창의성이 언제나 개인의 소유물로 정의 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창
의성 또한 집단의 소유물이 될 수 있는 다고 믿는다.
3)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03 19번 지문
I watched with curiosity as a strange couple walked through the house taking measurements.
The process took about two hours. so I lost interest and hurried back to my own project
outside.
해석: 낯선 두 사람이 치수를 재면서 집을 돌아다닐 때 나는 호기심을 가지고 지켜보았다. 그 과정은 약
두 시간 걸렸고, 그래서 나는 흥미를 잃고 다시 나 자신의 일을 하기 위해서 밖으로 나갔다.
4)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05 23번 지문
The pursuit of flavor is one path to a good life, a truth recently discovered by Americans that
demands a new account of the meaning of food and its consumption.
해석: 맛을 추구하는 것은 좋은 삶으로 가는 하나의 길인데, 이는 이미 미국인들이 최근에 발견한, 음식과
그것의 소비의 의미에 대해 새로운 설명을 요구하는 것이 사실이다.
5)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06 26번 지문
부 록
- 33 -
The fame of French director Andre Cayatte reached its peak in the 1950s. Casysatte, s
journalist, lawyer and novelist, became involved in cinema at the end of the 1930s by writing
screenplays.
해석: 프랑스 영화감독 Andre Cayatte의 명성은 1950년대에 절정에 달했다. 언론인, 변호사, 그리고 소
설가였던 Cayasatte는 1930년대 말에 각본을 쓰게 됨으로써 영화에 관하여 접하게 되었다.
6)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07 28번 지문
Discover the world of aviation through fast-paced activities at the Peal Harbor Aviation
Museum flight camp. Experience managing forces of flight, loading cargo and planning flight.
해석: Peal Harbor 항공 박물관 비행 캠프에서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활동을 통해 항공 세계에 대해 알아
보세요. 비행에 작용하는 힘 다루기, 화물적재하기, 그리고 비행 계획하기를 체험해 보세요.
7)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21 21번 지문
The objective of battle, to “throw” the enemy and to make him defenseless, man temporarily
blind commanders and even strategists to the larger purpose of war.
해석: 전투적인 목표, 즉 적군을 “격멸하고” 무방비 상태로 만드는 것은 일시적으로 지휘관과 심지어
전략까지도 전쟁에 더 큰 목적을 보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8)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22 23번 지문
The words used in survey questions should not trigger biases, unless doing so is the
researcher’s conscious.
해석: 설문 조사 질문에 사용 되는 단어는, 편견을 유발하는 것이 연구자의 의식적인 의도가 아니라면 그
렇게 사용하면 안 된다.
9)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54 20번 지문
Collection reevaluation, most commonly known as weeding, is the process of removing books
and other materials from library collection when they are no longer useful.
해석: 가장 흔히 장서 제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소장 자료 재평가는 책과 그밖에 자료들이 더 이상 유효하
지 않을 때 도서관 소장 자료에서 제거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소장 자료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10) 2021학년도 수능 연계교재 수능완성 영어영역 영어 P.166 43~45번 지문
David’s experience at AFL media has, above all things, given him the best indication yet of
what it takes to be a journalist at that level.
해석: AFL 미디어에서 한 Daivd의 경험은, 무엇보다도 그에게 그 수준의 저널리스트가 되기 위한 지금까
지의 최고의 지표를 제공했다.
- 34 -
8.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위원 검토의견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1
지원자의 영어능력 중 영어 말하기 능력과 독해 능력을 파악하는 문항이다. 제시문에 사용된 어휘의
수준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단순한 문장의 구조로 되어 있어 학생들의 입장
에서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취기준[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읽고 세부 정보 및
중심 내용 등을 설명’,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정보, 주제 및 요지, 논리적 관계 등을
파악’]에 부합하고 특히 EBS 수능 완성 교재의 내용을 활용하여 문항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선행
학습 유발 가능성이 전혀 없는 문항으로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이라면, 자신의 영어 말하기 및 문장 해석 능력을 토대로 문항을 수월
하게 해결했으리라고 판단된다.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2
위 문항을 통해 배재대학교는 항공운항과를 지원한 학생들의 영어능력 중 고등학교 영어 1을 토대로
작성된 문제의 독해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제시문 1)~10) 중에서 1개 문항을 선택하여 평가하고
자 하였다. 10가지 문항은 영어 이해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현대과학과 서구전통, 창의성, 음
식과 소비, 영화감독, 비행 캠프, 설문 조사, 도서관 자료 등에 대한 글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내용으
로 ‘영어과 교육과정 중 영어 1’관련 성취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된다.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
고 일반적 주제에 관해 세부 정보를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그림, 도표, 도식 등을 표현하기에 적절하여 선행학습을 유발할 수 있는 제시문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위 문항은 수험생을 평가하는 데 있어 선행학습과 관련없이 고등학교 교과
영역 범위 내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하고자 하는 대학의 노력이 보여진다.
부 록
- 35 -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사위원 검토의견 3
복문과 중문 등 다소 복잡한 문장 형식으로 구성된 다양한 주제의 글이지만 영어과 고교교육과정에
서 제시하고 있는 성취기준에 부합하고, 문항의 출처가 EBS 수능 영어 교재 문항의 지문을 그대로 활
용한 제시문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각 문장에 적시된 어휘나 구문들이 적합한 난이도에 해당한다고 판
단된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한 학생이라면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는 문제라
고 판단한다.
◼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교육시민단체위원 검토의견 4
과학, 영화, 설문조사 등 다양한 문장으로 구성된 본 문제는 수험생들에게 기본적인 영어 단어와 문
장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수험생들은 자신들의 관심에 따라 적정한 문제를 선택
해서 답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폭넓은 인문사회과학적 시선에서 답변하도록 설계된 본 문항이 낯
설게 여겨질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의 단어와 문장구조로 구성되어 있
으므로 특별히 수험을 위한 사교육을 유발하지는 않을 것이라 판단된다.
- 36 -
[부록 4] 비교과 면접문항
1. 학생부교과(글로벌인재)전형: 중국학과, 일본학과, 글로벌외국어자율전공학부,
호텔레저경영학과, 항공운항과,
관광축제리조트경영학과(면접 미실시)
가. 중국학과
1) 간단한 자기소개를 중국어로 혹은 한국어로 해보세요.
2) 배재대학교 중국학과에 대해서 아는 바가 있다면 말해 보세요.
3) 왜 중국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나요.
4) 대학생활에서 경험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요? 자신의 궁극적인 진로와 미래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5) 중국에 가보았거나 학습했던 도시(지명)가 있다면 말해보세요.
6) 자신 성격의 장·단점을 말해보세요.
7)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알고 있는 지식과 내용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8) 다른 곳과 비교해서 배재대학교의 중국학과의 가장 큰 메리트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9)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학과 생활에 대한 기대가 있다면? 대학 4년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요? 전공
과 관련해서 혹은 기타?
나. 일본학과
# 다음 질문에 일본어로 대답하시오.
1) 자기소개를 해 보시오.
2) 이제까지 일본어를 공부한 과정을 말해 보시오.
3) 입학 후 공부 계획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
4) 4년 후 목표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
5) 배재대학교 일본학과를 선택한 이유를 말해 보시오.
※ 학생 답변에 따라서 추가 질문을 할 경우
1) 지금까지 본 애니메이션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것을 말해 보시오.
2) 지금까지 읽은 소설 중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것을 말해 보시오.
3) 일본 여행을 다녀온 중에서 가장 좋았던 곳은 어딘지 말해 보시오.
4) 중고등학교 때 일본 학교와 어떤 교류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말해 보시오.
5) 일본 여행을 다녀온 후 느낀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을 말해 보시오.
다. 글로벌외국어자율전공학부
[영어영문학트랙]
1) 다른 학교에도 영어 관련 학과가 있는데 배재대 영어영문 트랙을 선택하게 된 특별한 동기는?
2) 일반대학의 영어영문학과와 글로벌외국어자율전공학부 내 영어영문 트랙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부 록
- 37 -
[스페인어·중남미학트랙]
1) 스페인과 중남미, 스페인어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2) 다른 대학교 스페인어 전공 관련 학과 대신 배재대학교 글로벌외국어 자율전공학부 스페인어중남미학
트랙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3) 배재대학교 글로벌외국어자율전공학부 홈페이지가 도움이 되었는지? 배재대학교 글로벌외국어자율전
공학부 스페인어중남미학 트랙전공 설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4) 외국에 거주한 경험이 있다면 스페인어로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5) 다른 과목에 비해 본인의 외국어 학습능력은 어느 정도 된다고 생각하는지? 친구들과의 공동학습이나
토의, 발표수업이나 다양한 학과행사 등 대학이 제공하는 새로운 교육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다고 생
각하는지?
[TESOL·비즈니스영어학트랙]
1) TESOL·비즈니스영어학 트랙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2) 본인의 학업수행 역량에 대하여 설명해 볼 수 있나요?
라. 호텔레저경영학과
1) 호텔레저경영학과 지원동기?
2) 본인 성격의 장단점은?
3) 본인이 생각하는 코로나시대에 호텔레저관광분야 전망은?
4) 이 분야에 지원하기 위해서 그 동안 노력한 점은?
5) 마지막으로 할 말은?
마. 항공운항과
1) 공통 필수 질문
・자기소개
2) 선택 자유 질문
・배재대학교 지원동기를 담은 자기소개
・자신의 장점을 살린 자기소개
・자신의 장점을 살려서 항공운항과 지원동기 말하기
・제2외국어에 대한 본인의 관심 정도
・주어진 기내방송 영어지문 관심 읽고 이해하기
・배재대학교 지원동기
・외국어로 자기소개하기
・주어진 영어지문 읽고 번역하기
・영어학습의 최종 목표
・외국어를 제외한 배재항공의 또 다른 장점
・입학 후 가장 하고 싶은 것 말하기
- 38 -
・관심 있는 항공사
・취미, 특기
・성격의 장단점
・자신의 단점 극복 방안
・재학 중이거나 재학한 학교의 특징은?
・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고등학교 3년 동안 가장 힘들었던 것은? 극복방법은?
・대인관계 갈등 시 본인의 대처방법은?
・입학하면 영어는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수시시험에 대비하여 준비하거나 배우고 있는 것이 있다면?
・합격하면 학교는 어떻게 다닐 것인가?
・가고 싶은 나라는? 이유는?
・살고 있는 곳은? 특징은?
・배재대 항공운항과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서비스는 표정관리가 중요하다. 본인은 표정관리를 살린 구체적인 사례가 있는가?
・승무원에게 성실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있는가?
・존경하는 인물이 있는가?
・근래에 읽은 책 중 소개하고 싶은 책은?
・항공여행을 한 적이 있는가?
・평소 체력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아침에 스스로 일어나는가?
・화장은 누가 했는가?
・배재항공에 입학하고자 어떤 노력을 했는가?
・면접 후 하고 싶은 것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바. 관광축제리조트경영학과 : 지원인원 미달로 면접 미실시
부 록
- 39 -
2. 학생부종합(배양영재, SW인재)전형 공통문항
가. 인성 항목
1)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를 실천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 주세요.
2) 봉사활동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봉사활동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3) 자신이 구성원으로써 참여한 활동 중에서 후회나 아쉬움이 남을만한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4) 수업시간 중 선생님의 수업내용에서 오류를 발견한다면, 어떻게 행동하겠는지 말해 주세요.
5)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원자는 어떤 노력을
했나요?
나. 전공적합성 항목
1) 희망학과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말해 주세요.
2) 재학기간 중 전공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쳤던 경험이나 활동 사례가 있다면 말해 주세요
3) 지원학과와 연관된 학업성취나 자기주도적 목표를 달성했던 사례가 있다면 말해 주세요
4) 가장 좋아하는 과목과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5) 자신이 지원한 학과에서 수학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업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해 주세요.
다. 발전가능성 항목
1) 대학 입학 후 학업 및 진로계획에 대해 말해 주세요.
2) 재학기간 중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한 활동이 있으면 말해 주세요.
3) 재학기간 중 주도적인 목표와 계획을 수립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 주세요.
4) 가장 좋아하는 책의 제목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5) 학습과정에서 어려움에 부딪혔던 경험을 제시하고,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설명해 주세요.
- 40 -
3. 체육특기자전형: 레저스포츠학과 축구 특기생
가.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평가요소
태도
실적
가치관
답변 성실성
평가항목
본인 소개
자세
인사
경기실적
미래 설계
지원 목적
전공 이해도
지원 동기
적극성, 관심도
자기관리능력
배점(%)
25%
25%
25%
25%
나.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별 질문
1) 태도
본인소개
・본인을 축구와 관련지어 소개
자세
・면접 중의 대기 자세
・바른 답변 자세
인사
・첫 인사 및 마지막 인사
・인사표현력
2) 실적
경기 실적
・본인이 축구선수 활동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무엇인가?
미래 설계
・앞으로도 대회에 나가서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3) 가치관
지원목적
・본인이 대학에 들어와서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전공 이해도
・배재대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면, 구체적인 대학생활 계획(운동부생활,
학업ᆞ공부)은?
4) 답변 성실성
지원 동기
・배재대학교 축구부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적극성, 관심도
・한국 축구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배재학교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자기관리능력
・운동선수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세요.